loading

    최근에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야 할 일이 있어서 동사무소에 갔다 왔는데요 경기도 지역의 재난지원금 지급 때문인지 사람들이 어마어마하게 많더라고요. 주민등록등본만 발급받으시려면 대기 시간도 길고 비용도 400원씩 나오는 동사무소보다는 컴퓨터만 있으면 간편하게 집이나 회사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받는 게 좋을 거 같아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출력을 하려면 프린터가 꼭 필요하니 프린터가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서 봐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오늘 포스팅은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인데요 공인인증서가 컴퓨터에 저장되어있다면 좀 더 간편하게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로그인 방법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는 로그인)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을 검색하시면 민원 24로 연결되는 페이지가 보이실 텐데요. 해당 부분 클릭해서 들어가셔도 되시는데 간편하게 아래 링크 클릭해서 들어가면 바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페이지로 가게 됩니다.

     

    https://www.gov.kr/main?a=AA020InfoCappViewApp&HighCtgCD=A01010&CappBizCD=13100000015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정보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 정보 제공 신청방법 인터넷, 방문 처리기간 즉시(근무시간 내 3시간) 수수료

    www.gov.kr


     

    정부24(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신청창

     

    ▲ 해당 링크 클릭 후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정부24(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신청창

    ▲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회원 신청하기비회원 신청하기 두 가지가 보이는데요 민원 24의 회원으로 가입되어있으신 분들은 회원 신청하기 눌러서 바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받아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공인인증서(공동 인증서)가 없는 경우를 예를 들어 안내하는 거라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정부24(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비회원 신청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동의 선택 후 필수 정보들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정부24(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서비스

    위와 같이 비회원으로 로그인된 걸 확인하실 수 있으실 건데요 해당 페이지에서 중앙에 있는 주민등록등본(초본) 서비스를 클릭해줍니다.

     

     

     

    정부24(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간편인증

    이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의 발급 방식 선택창이 뜰 텐데요 출력하시려고 하는 컴퓨터에 공인인증서(공동 인증서)가 있으신 분들은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되시고요. 공인인증서(공동 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간편 인증 주민등록등본 발급 버튼을 눌러 줍니다.

     

     

     

    정부24(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간편인증 로그인

    간편 인증을 눌러 들어가면 간편 인증 서비스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중간에 간편 인증 로그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공인인증서(공동 인증서)가 없어도 발급은 가능하지만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있어야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정부24(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간편인증 중

    간편 인증은 여러 가지 방법이 가능한데요 카톡, 삼성 패스, 통신사 PASS 인증, 페이코, KB 모바일 인증서 등 총 5가지 방법으로 가능하며 원하시는 방법으로 선택해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PASS앱을 이용해서 진행해봤습니다. 

     

    정보를 입력하고 인증 요청 버튼을 누르면 휴대폰에 PASS 앱으로 인증 요청이 가는데요 해당 부분 확인 후 인증 완료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정부24(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신청 중

    이제 인증까지 모두 완료되었으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주민등록상의 주소는 자동으로 선택되니 설정 안 해주셔도 되시고 발급 형태는 두 가지인데요 

    • 발급 - 모든 정보(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를 표시함

    • 선택 발급 -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 필요한 정보를 감추거나 보이게 가능함

    발급과 선택 발급 두 가지 중에서 원하시는 대로 선택 후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로 간편 인증(공인인증서 사용 X)을 통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같은 경우 온라인 발급(프린트 출력)만 가능합니다. 우편이나 제삼자 제출, 전자지갑 문서로 저장을 원하실 경우에는 공인인증서(공동 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해야 합니다.

     

     

    정부24(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신청 완료

    이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위 창에서 문서 출력 버튼을 눌러 주민등록등본을 프린트해주면 됩니다.

     

     

     

    정부24(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인쇄

    문서 출력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여기서 인쇄 버튼을 눌러주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이 완료됩니다.

     

     

    오늘은 집이나 회사에서도 간편하게 이용 가능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